인플루언서는 물론이고 유명 연예인과 스포츠 선수들까지 이곳으로 빠져들고 있다는 ‘온리팬스’에 대해 소개합니다. 온리팬스의 뜻과 이용방법 그리고 왜 많은 사람들이 이곳으로 빠져들고 있을까요. 미국의 콘텐츠플랫폼 온리팬스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번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온리팬스뜻
온리팬스(Only fans)는 오직 팬들만 이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플랫폼 운영방식을 그대로 브랜드화한 어른들의 플랫폼입니다. 한마디로 18세이상 성인만 가입이 가능하고 콘텐츠 이용은 대부분 구독을 해야 가능합니다. 온리팬스는 콘텐츠 제작자가 팬들에게 직접 콘텐츠를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2016년에 출시된 이후,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제작자들이 팬들과 소통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공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온리팬스의 특징
- 구독 기반 플랫폼: 팬들은 좋아하는 콘텐츠 제작자를 구독하여 독점적인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콘텐츠: 사진, 동영상, 음악, 라이브 스트리밍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수익 창출: 콘텐츠 제작자는 팬들에게 직접 요금을 청구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직접 소통: 콘텐츠 제작자는 팬들과 직접 소통하고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온리팬스가 컨텐츠 창작자에게 인기인 이유
이미 사진과 영상등을 유통하는 플랫폼은 유튜브, 인스타, 틱톡 등 다양합니다. 하지만 유독 온리팬스에 창작자들이 몰리는 이유는 바로 수수료 배분율에 있습니다. 물론 성인대상의 19금 콘텐츠를 별 다는 제재 없이 올릴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대표적인 유튜브의 수익배분율은 창작자: 플랫폼 = 5:5 또는 6:4 정도인데 반해 온리팬스는 8:2라는 파격적인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기타수수료를 제외하면 온리팬스가 실질적으로 가져가는 수익은 12% 정도라고 하네요.
온리팬스의 문제점
온리팬스가 성인중심의 플랫폼이다보니 많은 성인물들이 구독자들을 중심으로 유통되고 있는데 현재 다양한 음란물들로 인해 법적인 문제가 다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궁금한점
한국인이 온리팬스에 음란물을 올려도 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은데 한국에서는 기본적으로 온리팬스에 음란물을 올리는 것 자체가 불법입니다. 음란물유포죄로 처벌되기 때문입니다. 단 구독하는 것에 대해서는 법적인 처벌 규정은 없습니다.
온리팬스의 콘텐츠 중 98%가 음란물이라는 통계가 말해주듯 온리팬스는 성인물로 성장한 플랫폼임에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콘텐츠를 다른 분야로까지 확장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건전한 영상도 다수 눈에 띄고 있어 변화가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