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오롱스포츠 사기 쇼핑몰에서 사기를 당한 후기를 올린 결과, 많은 분들이 비슷한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카드사 이의제기 신청'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사기 사이트에서 결제했을 때의 조치 방법
사기 사이트에 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첫째. 카드사에 연락해 '카드 사용 정지 신청'하기
사기 결제를 방지하기 위해 카드 사용을 즉시 정지해야 합니다. 특히 요즘 사기 사이트는 주로 해외에서 달러로 결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해외 결제 기능을 정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불안하다면 카드를 재발급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둘째. '이의제기 신청' 접수하기
이미 결제를 해버린 내역을 취소하기 위한 조치가 바로 이의제기 신청입니다.
"결제 내역 취소가 먼저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카드 결제를 했다고 해서 대금 지불이 즉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결제 후 3~4일(평일 기준)이 지나야 해당 업체(판매사)로부터 카드사에 결제 내역이 매입(접수) 처리됩니다. 이의제기 신청 접수는 결제 내역이 매입처리 된 후에 할 수 있기 때문에 결제 후 3~4일이 지난 시점에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전에는 이의신청을 받지 않습니다.)
※ 이의제기 신청접수: 결제일로 부터 3~4일이 지난 시점부터 가능
이의신청 방법
이의신청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전화 접수와 카드사 앱을 통한 접수인데 오늘은 간편하고 빠른 카드사 앱 접수 방법에 대해 [현대카드 기준]으로 자세하게 소개하겠습니다.
※ 참고로 전화 접수는 카드사 고객센터에 직접 전화하여 접수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접수까지 약 1주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간편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 카드사 앱 접수 절차 ○
스마트폰의 카드사 앱을 통해 간단하게 접수할 수 있습니다. 추가 서류 없이 즉시 접수가 가능하므로,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① 해당 카드사 앱을 깔고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세요. 회원가입이 되어있다면 쉽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② 해외 이용 이의 제기 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카드사마다 메뉴가 다를 수 있습니다.)
③ 절차에 따라 해당 정보를 입력합니다. 저는 '결제 물품 미수령'으로 선택했습니다.
선택과정에서 아래와 같이 안내 멘트가 뜨는데 주문 후 물건이 오지 않더라도 15일이 경과해야 이의제기 신청이 가능하다는 안내입니다. (연락이 안되는데 참고 있으라는 건가? 그래서 무시하고 입력했습니다. ^^)
④ 안내 멘트를 무시하고 입력할 때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필수정보는 꼭 입력하도록 합니다. 순서대로 입력하면 이의 제기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안내가 뜹니다. 이제 카드사에서 판매사에 확인하는 과정이 남아 있으니 기다리면 될 것 같습니다.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많이 궁금하네요.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사기 피해를 최소화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사기를 당한 경험이 있는 분들에게 이 정보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신고 후 받은 답변 내용]
카드사에 이의신청하는 것보다 우선해서 지난 포스팅에서 신고 사이트를 안내드린 것처럼 한 사이트에 관련 내용을 신고 후 받은 답변입니다. 답변은 메일을 통해 받을 수 있었는데요. 읽어보면 참고가 될 것 같아 원문 그대로 올려봅니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입니다.
소비자님, 해외쇼핑몰 https://www.kolonsportsale.com에서 제품 구매하였으나 추후 처리가 원활하지 않아 불편을 겪으셨다는 상담 주셨습니다. 본 센터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을 처리근거로 정상적으로 운영 중인 국내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상거래 및 결제가 이루어지고 판매자와 소비자 간의 상거래에서 발생하는 분쟁 관련하여 중재를 통해 도움을 드리고 있으며
법적, 행정적 강제력이 없는 합의 권고기관이자 1차 소비자 상담기관입니다.
우선 12/30 소비자께서 알려주신 도메인주소로 접속하여 확인 시 국내 사업자등록번호, 유선연락처, 통신판매업신고번호 등
국내 사업자정보가 전혀 표시되어 있지 않아 업체 진위 여부 및 추가 정보 확인이 어려워 현재 알려주신 정보로는 판매자에게 연락을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해당 사이트 도메인등록정보를 조회하여 온라인 사이트 호스팅 사업자를 검색하니 국내서버가 아닌 해외에 서버를 둔 사이트로 확인되어 사기사이트 판단도구인 스캠어드바이저로 추가 확인 시에도 역시 국내 서버가 아닌 해외 서버로 운영되고 있으며 사이트가 최근에 생성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추가로, 본 센터에서 확인 시 코오롱스포츠의 공식 홈페이지 주소는 [https://www.kolonsport.com]로 소비자께서 결제하신 사이트는 코오롱스포츠를 사칭한 해외 사기사이트로 사료됩니다.
해당 사이트와 유사한 해외 사이트의 경우 대부분 판매자와 연락이 되지 않거나 판매자와 연락이 된다 하더라도 사후 처리가 원활하지 않으며 국내법인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또한 적용되지 않아 행정 및 법적 강제력이 없는 합의 권고 기관인 본 센터에서 도움 드리는데 한계가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해외 사이트에서 구매로 인한 피해상담은 아래의 기관으로 문의하시어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http://crossborder.kca.go.kr
- 국제전자상거래 피해신고 사이트: http://econsumer.gov
추가로, 해외 카드 결제 건의 경우 소비자께서 이용하신 카드사 홈페이지 하단의 [전자민원창구]를 통하여 서면으로 해당 결제 건에 대한 사기피해가 의심됨을 알리고 이의제기 신청해 보시기 바라며 사기로 의심되는 해외카드 결제의 경우 차지백 서비스 또는 이의제기 신청 시 이용하신 해외결제 브랜드(마스터/비자/아메리칸익스프레스 등)를 통해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무조건 취소가 가능하다고 확답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조치 결과
사건이 발생한 지 일주일 정도 지나서 결제 내역이 취소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생각보다 빨리 처리되어서 다행이라는 느낌이 들었고,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여러분도 저와 비슷한 상황에 있다면, 제 경험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카드사에 이의신청'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궁금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통령 경호실장의 주요 임무 7가지 (0) | 2025.01.04 |
---|---|
2024년 위스키 BETS TOP10 (2) | 2024.12.26 |
치킨 브랜드 TOP 5, 특징과 메뉴 추천 (0) | 2024.12.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