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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해

뉴라이트, 왜 문제인가

by ţŠ2024.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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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독립기념관장 후보자의 역사인식에 대한 문제로 다시 떠오른 ‘뉴라이트’라는 개념과 뉴라이트 역사관의 핵심 요소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 반대되는 주장은 무엇인지 설명합니다. 정치권에서 항상 이슈가 되고 언론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이유를 알게 됩니다. 

계속되는 전쟁

 

□ 뉴라이트의 정의

뉴라이트(New Right)는 2000년대 중반 이후 대한민국에서 등장한 신우파로, 기존의 보수 세력인 올드라이트(Old Right)와 구별됩니다.이들은 역사적 사건에 대한 해석과 교육에서 좌편향을 바로잡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뉴이트는 자유민주주의를 강조하고, 경제적 자유를 중시합니다. 이들은 식민지 근대화론과 같은 논리를 통해 한국의 근현대사를 재해석하고, 친일 및 반공주의적 시각을 강화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뉴라이트의 탄생 배경

2000년대 중반, 한국 사회에서 보수 세력의 혁신을 주장하며 등장하였고, 이후 역사 교과서 집필에 참여하면서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뉴라이트 인사들이 집필한 교과서는 '우편향 교과서'라는 비판을 받으며, 역사 교육에서의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 뉴라이트와 기존역사관의 차이점

○ 뉴라이트의 역사관

  • 역사적 재해석: 뉴라이트는 한국의 근현대사를 재조명하며, 특히 일제 강점기와 관련된 역사적 사건들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들은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하며, 일본의 식민지 지배가 한국의 근대화에 기여했다고 주장합니다.
  • 좌편향 비판: 뉴라이트는 기존의 역사관이 좌편향적이라고 주장하며, 역사 교육에서의 균형을 강조합니다. 이들은 역사 교과서에서 좌파적 시각이 과도하게 반영되어 있다고 비판합니다. 

★ 뉴라이트 역사관의 핵심 요소

  • 실증주의 역사관: 뉴라이트는 역사적 사실을 중시하며, 감정이나 이념에 치우치지 않은 객관적인 시각을 강조합니다. 이들은 기존의 역사 교과서가 민족주의적이고 자학적인 경향이 있다고 비판하며, 보다 중립적이고 실증적인 접근을 주장합니다.
  • 일제 강점기 재해석: 뉴라이트는 일제 강점기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일본의 식민지 지배가 한국의 근대화에 기여했다고 주장하며, 이를 통해 한국의 발전을 강조합니다.
  • 반좌파적 시각: 뉴라이트는 기존의 역사관이 좌편향적이라고 주장하며, 역사 교육에서의 균형을 강조합니다. 이들은 좌파적 시각이 과도하게 반영되어 있다고 비판하며, 다양한 시각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 국가 정체성 강조: 뉴라이트는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강조하며, 국가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이들은 "대한민국은 잘못 태어난 국가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국가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고자 합니다. 
결론적으로, 뉴라이트의 역사관은 실증주의적 접근, 일제 강점기의 긍정적 재해석, 반좌파적 시각, 그리고 국가 정체성 강조를 핵심 요소로 삼고 있습니다. 

 

○ 기존 역사관(올드라이트)

  • 전통적 해석: 기존의 역사관은 한국의 역사적 사건들을 주로 반공주의적 시각에서 해석합니다. 이들은 일제 강점기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며, 일본의 지배를 강압적이고 파괴적인 것으로 간주합니다.
  • 역사적 사실 강조: 기존 역사관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강조가 강하며, 이를 통해 한국의 정체성과 민족주의를 강화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 뉴라이트를 비판하는 주장 핵심 요소

  • 역사 왜곡: 뉴라이트는 일제 강점기를 긍정적으로 재해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비판자들은 이러한 시각이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일제의 식민지 지배로 인한 고통을 간과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들은 일제 강점기가 한국 사회에 미친 부정적 영향을 무시하고, 이를 통해 한국의 근대화를 강조하는 것은 역사적 진실을 왜곡하는 것이라고 비판합니다.
  • 자학적 역사관 비판: 뉴라이트는 기존의 역사관이 지나치게 자학적이라고 주장하지만, 비판자들은 이러한 주장이 역사적 사실을 무시하고, 한국의 역사적 경험을 단순화한다고 지적합니다. 이들은 한국의 역사적 경험이 복잡하고 다면적임에도 불구하고, 뉴라이트의 주장이 이를 단순화하여 왜곡한다고 주장합니다.
  • 정치적 의도: 뉴라이트의 주장은 종종 정치적 의도가 내포되어 있다고 비판받습니다. 이들은 뉴라이트가 특정 정치적 이념을 정당화하기 위해 역사적 사실을 선택적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접근은 역사 교육의 중립성을 해치고, 학생들에게 편향된 시각을 주입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합니다.
  • 사회적 갈등 조장: 뉴라이트의 역사관은 사회적 갈등을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비판자들은 뉴라이트의 주장이 역사적 사실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사회 내에서 갈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이들은 역사 교육이 사회 통합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뉴라이트의 접근이 이를 저해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결론적으로, 뉴라이트의 주장에 대한 비판적 입장은 역사 왜곡, 자학적 역사관 비판, 정치적 의도, 그리고 사회적 갈등 조장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뉴라이트의 사회적 반응

뉴라이트의 주장과 활동은 많은 비판을 받았으며, 특히 역사적 사실에 대한 왜곡이라는 지적이 많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뉴라이트는 '적폐'와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로 변질되었고, 현재는 스스로 뉴라이트를 표방하는 단체나 학자가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뉴라이트는 한국의 보수 정치와 역사 교육에 영향을 미친 신우파 운동입니다. 이들은 역사적 사건에 대한 재해석을 통해 한국 사회의 역사적 인식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과정에서 많은 비판과 논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역사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뉴라이트의 활동은 한국 사회에서 여전히 중요한 논의의 주제가 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역사관에 따라 인물에 대한 평가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예로 '기존 교과서와 대안교과서(기파랑)'에서의 내용입니다. 

출처. 동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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