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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은 '구글SEO'부터

by ţŠ2021.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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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에드센스(adsense) 수익을 목표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글을 쓰기 전에 이것부터 알아야 합니다. 바로 구글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광고 수익은 곧 노출과 비례하고, 노출은 검색 키워드를 무엇으로 선택하느냐가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익 = 노출 = 검색 상위 노출 키워드"라고 간단히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 구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정의

검색엔진이 선호하는 구조로 최적화해서 사용자가 특정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본인의 웹사이트가 상단에 올 수 있도록 하여 트래픽을 늘리고 매출을 높이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구글 SEO의 목적

구글 검색엔진의 가장 본질적인 존재 목적은 사용자가 무언가를 검색했을 때, 해당 검색어(키워드)에 대한 답을 가장 적절하고 완벽하게 대답해줄 수 있는 검색 결과를 구글의 상위에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검색 경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구글 SEO의 목적입니다.

 

■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Tip

사용자의 검색 경험 만족도를 높이는 글을 써라.


1. 키워드 리서치

글을 쓰기 전 글의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를 조사해 보고, 조회수와 키워드 경쟁강도를 확인합니다.

우리가 찾는 글쓰기 좋은 키워드는 적정한 조회수와 경쟁강도가 낮은 키워드입니다.

여기서 조회수가 많은 키워드 즉 관심이 많은 키워드는 보통 경쟁강도가 높기 때문에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낮아집니다. 그러나 적정한 조회수와 낮은 경쟁강도의 키워드를 선택하게 되면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키워드 조회수와 경쟁강도 등을 조회할 수 있는 툴을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 구글 키워드 플래너: https://ads.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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ビジネスの目標に沿った結果を出します

ads.google.com

■ 키워드 마스터: https://www.whereispost.com/keyword

 

키워드마스터

블로그 키워드 조회툴

whereispost.com:443

 

■ 블랙 키위:https://blackkiwi.net/

 

블랙키위 -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특정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는지 알아보세요.

blackkiwi.net

 

 

2.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과 Robots.txt 등록

구글 검색로봇이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 정보를 크롤링할 수 있도록 등록해 주는 작업입니다.
구글 서치 콜솔 사이트에 접속 후 블로그 주소 등록하고,  'sitemap' 화면에서 'sitemap'과 'rss'를 등록해 줍니다.

적용이 되기까지는 1~2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3. 타이틀 태그

검색 결과창에서 제목에 해당하는 태그로 키워드 리서치를 한 후 키워드 한두 개 정도 적절히 넣어서 제목을 지어주어야 합니다.

 

4.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검색 결과창에서, 해당 웹페이지를 1~2문 장정도로 짧고 간결하게 설명하는 글(키워드가 적절하게 들어가야 함)

 

5. 콘텐츠 SEO

  • 포스팅 URL에 키워드 포함
  • H1 태그는 한 번만 쓴다.
  • H2 태그는 sub-heading에 스는 것이 좋다.
  • internal Link를 포함하는 것이 좋다.
  • External Link를 포함하는 것이 좋다.
  • 사진, 영상, 인포그래픽 등 시각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것이 좋다.
  • 사진은 Alt Tag를 추가해 준다.
  • 가독성을 위해서 짧은 문장과 문단을 쓰는 것이 좋다.
  • Schema Markup을 사용한다.

 


6. 이미지 최적화

구글은 이미지 개수보다는 로딩 속도에 더욱 민감하기 때문에 이미지는 문맥에 맞는 이미지로 개수를 제한하고 이미지 용량도 최적화해서 포스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처럼 이미지+ 글 + 이미지 + 글 형식은 구글에는 맞지 않습니다.

2021.07.18 - [온라인 사업 도전] - [블로그] 검색 유입을 위한 다음 및 구글 검색 최적화 방법

 


7. 모바일 친화적 사이트

최근에는 Web 환경보다 Mobile 환경에서 접속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바일에 최적화된 글쓰기를 해야 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모바일 사용 편의성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합니다.

모바일 최적화되지 않은 콘텐츠와 친화적인 콘텐츠를 아래와 같이 표시해 줍니다. 


8. 이미지 알트 태그(alt Tag)

구글의 검색로봇은 이미지를 읽을 수 없기 때문에 첨부한 이미지에 대한 정보 즉, 설명을 기재해 주면 검색 로봇이 검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글 검색에 최적화해주는 것이죠. 조금은 귀찮을 수 있지만 검색에 최적화될 경우 검색 상위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목적으로 글을 쓴다면 노출될만한 글을 써야 합니다. "즉 첫 번째. 검색이 될만한 키워드를 찾아야 하고  둘째. 구글 검색이 잘 될 수 있도록 구글 SEO를 고려해 써야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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