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품을 만들기 위한 원가 상승이 이어지면서 생산물가 인상 압박을 받는 제조사들이 판매가격 인상보다는 양을 줄이는 Shrinkflation(수축플레이션)을 교묘히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오늘은 Shrinkflation의 배경과 영향 그리고 소비자로서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수축플레이션(Shrinkflation)
"수축(shrink)"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을 교묘하게 결합한 말로, 가격을 유지한 채로 제품의 크기나 수량을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질적으로 이는 제조업체가 동일한 금액으로 소비자에게 더 적은 금액을 제공함으로써 이윤을 유지하거나 늘리는 교활한 방법입니다.
수축의 배경
수축은 새로운 개념이 아닙니다. 이는 수년에 걸쳐 다양한 산업에서 관찰되었습니다. 이 관행은 경기 침체나 생산 비용 상승 등 경제가 불안정한 기간 동안 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제조업체는 제품 가격을 올리는 대신 소비자가 미묘한 변화를 알아차리지 않기를 바라며 크기나 수량을 줄이는 것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죠.
밝혀진 현상
소비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수축플레이션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식품부터 가정용품, 심지어 의류까지 모든 것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예는 초콜릿 바의 무게 감소, 칩 봉지의 크기 감소, 튜브에 들어 있는 치약의 양이 미묘하게 감소되는 것 등입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가격은 변하지 않습니다.
수축플레이션 발생 원인
수축은 종종 생산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경제적 요인에 대한 반응입니다.
원자재, 인건비, 운송비 등의 비용 상승은 제조업체의 이윤 폭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가된 비용을 더 높은 가격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전가하는 대신 기업은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환상을 유지하기 위해 제품 크기를 축소하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수축은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동일한 금액으로 더 적은 양을 구매하게 되는 것이니까요. 개인의 소비 규모는 작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누적된 효과는 가계 예산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비자의 태도
소비자로서, 수축플레이션 미로를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인식이 필요합니다. 좋아하는 제품의 크기와 수량을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업계 동향을 파악하고, 단가를 염두에 둔다면 현명한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축플레이션의 배경과 의미를 이해함으로써 소비자는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하고 제품 크기와 가격의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요즘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P28: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회의 (0) | 2023.12.14 |
---|---|
2024 올해의 컬러 트렌드 (0) | 2023.12.11 |
오디오북 ‘밀리의서재 vs 윌라’ (1) | 2023.11.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