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해

사자성어 '지록위마’가 쓰일 때

by ţŠ2024. 2. 24.
반응형

누군가 사실이 아닌 거짓을 말하면서 다른 사람들을 호도하려 할 때 그것은 거짓말이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대부분 그 누군가의 힘과 권위에 눌려 아무 말도 못 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것은 정치는 물론 우리 주변의 사회, 경제 등 모든 부분에서 적용되는데 이러한 상황에 많이 거론되는 사자성어가 있어 소개합니다. 

 

'지록위마(指鹿為馬)'

'지록위마'는 말 그대로 '사슴을 말로 속이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사슴을 말로 속이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사슴을 말로 속여서 사람들을 현혹하거나 현실을 왜곡시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지록위마' 적용 사례

이러한 상황은 현대 사회에서도 종종 발생합니다. 사회에서는 때때로 권력이나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의도와는 다른 내용을 주장하거나 상황을 왜곡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그들이 '지록위마'의 원리를 적용하여 사회적인 현상을 속임수를 통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거나 현실을 왜곡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치권에서는 종종 정치인들이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사회적 이슈를 부풀려서 사람들을 현혹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들은 현실에서 벗어난 주장을 통해 사회적인 지지를 얻으려고 하며, 사람들이 그들의 의도에 속아들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지록위마'의 원리가 적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언론이나 광고 산업에서도 '지록위마'의 원리가 종종 사용됩니다. 언론은 특정한 이슈를 다룰 때 자신들의 의견이나 이익을 강조하여 사회적인 이슈의 중요성을 부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람들의 인식을 조작하거나 현실을 왜곡시키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사회현상을 빗대어 설명하고 싶을 때, '지록위마'라는 사자성어를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 사자성어는 사회적 현상에서 자신의 의도와는 다른 현상이나 상황을 우회적으로 표현하는 말을 의미하며, 사회에서 발생하는 속임수나 현실 왜곡에 대해 경계하는 자세를 갖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사회현상을 은유하는 사자성어 '지록위마'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을 비판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과제입니다.

 

반응형

'궁금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CPU vs GPU 차이점  (0) 2024.02.29
'청년주택드림통장' 가입 및 전환 조건과 혜택  (1) 2024.02.21
대학생 조카 세뱃돈 얼마 줄까?  (0) 2024.02.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