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이나 금융사기 등은 나와는 다른 사람들 얘기로만 생각했는데 이번에 제대로 낚였습니다. 사기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말았네요. 이후 어떻게 조치를 했는지까지 실 후기를 남깁니다. 여러분들도 조심하시기 바라는 마음에서 창피하지만 남겨봅니다.
□ 사건의 시작
오늘도 하루를 인스타의 소식으로 시작하던 중 연말 할인 행사 광고를 보게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코오롱 브랜드 세일 소식이라 좀 더 관심 있게 보게 된 것 같습니다.(평소에는 광고를 흘려보내는 사람 임)
광고를 클릭하니 할인사이트로 이동했는데 도메인도 'https://kolonsportsale.com'이고 상품 이미지도 코오롱 의류들이 분명해서 "연말이라서 코오롱에서 특가 할인을 긴급히 진행하는건가?"라고 생각했습니다.(경기가 안 좋아서 현금 마련을 위해 재고를 급 처하는 경우도 있잖아요) 거기다 가격도 믿기 힘든 가격이라서 재고가 빨리 소진되기 전에 먼저 사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잠시 물욕에 눈이 멀지 않았나..ㅋㅋㅋ)
코오롱 공식몰은 https://www.kolonmall.com 입니다. 참고하세요.
이렇게 좀 더 확인해 볼 여유 없이 결제를 위해 이름과 주소, 핸드폰번호, 카드번호와 CVC 코드까지 모두 넣고 '결제'버튼을 누르니 헉! 결제가 되었다는 겁니다. 인증 없이 결제가 됐다고??
뭔가 이상해서 카드앱으로 결제내역을 확인해보니 상호이름이 듣지도 보지도 못한 이름이었습니다. 이런 된장!!! 당했네. - -
□ 조치 방법
1. 카드사 연락
현 상황을 설명하고 '해외 결제 중지'를 신청했습니다. 달러로 결제된 것을 보면 해외에서 추가결제가 가능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후 '미 사용 분쟁 접수'를 신청하라고 하는데 평일 영업시간(09:00~18:00)에만 가능하다고해서 휴일에는 하지 못했습니다.
다음으로 혹시 몰라서 카드 사용한도를 변경하였습니다.
[카드사 조치 내용]
해외 결제 중지 신청
미사용분쟁접수(평일 영업시간)
결제 한도 축소
2. 사이버사기 신고 및 상담
나의 피해 구제와 다른사람들의 추가 피해가 없어야 되기에 관련 사이트에 문의를 하게 됩니다.
별도로 신고는 하지 않았고 저는 인터넷 사기 사건에 해당되기에 아래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사기당한 내용을 게시판에 올려 상담을 요청했습니다. 이번 일을 겪으면서 사기 종류가 참 다양하고 도움 주는 사이트도 많다는 걸 알게 되었네요.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https://www.counterscam112.go.kr)라는 곳이 있더라고요.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https://ecrm.police.go.kr/minwon/main)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https://ecc.seoul.go.kr/DF0001.jsp)
사기를 당하면 얼마나 마음이 아프고 답답할까요.. 사기는 당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어디 마음대로 되는 것도 아니고 사건이 발생했을 때는 내가 할 수 있는 조치를 빨리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카드사에 연락하시고 이후 관련기관에 신고 및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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