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해

해외여행 갈 때 신용카드 이용 방법

by ţŠ2023. 2. 20.
반응형

최근에 일본, 동남아 등 근거리 여행이 부쩍 늘었다는 보도를 접하게 됩니다. 제주여행 가는 비용과 별반 차이가 없다는 생각으로 선택하는 듯합니다. 하지만 현지에서 카드를 사용할 때는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신용카드 결제
신용카드 결제

 

□ 신용카드 IC칩 비밀번호 설정

조금은 생소할 수 있는 IC칩 비밀번호. 한국은 별도 절차 없이 카드만 꽂으면 결제가 바로 되지만 해외에서는 핀 넘버를 입력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동남아시아 또는 유럽 국가의 일부 상점에서는 IC 카드를 꽂은 다음 비밀번호를 눌러야 결제가 됩니다.

 

카드를 발급받을 때 카드 비밀번호와 IC칩 비밀번호를 동일하게 등록해 주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만약 등록되어 있지 않거나 잘 모른다면 은행을 방문해 확인하도록 하세요.

 

 결제는 현지 통화로

해외여행을 가기 전 대부분 환전을 해서 현지 통화를 어느 정도 가지고 가게 됩니다. 카드를 사용하면 그만큼 수수료가 나가니까요. 그런데 카드 결제할 때 현지 통화로 결제해 주세요라고 말하지 않으면 원화로 결제하는 경우가 있으니 결제할 때는 꼭 확인하세요.

 

해외에서 현지통화로 결제하면 '현지통화 결제미국 달러로 변환 후 글로벌 브랜드 카드사에 청구국내 카드사가 원화로 변환해 회원에게 청구'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만약 원화로 결제한다면 현지통화 결제 이전에 원화가 현지통화로 전환되는 과정이 추가돼 수수료로 3~8%가 더 붙게 되기 때문입니다.

 

원화로 결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해외원화결제(DCC) 서비스를 차단해 놓는 것도 좋습니다. 최근에는 해외 결제 수수료 면제, 외화 충전식 카드 등 해외 결제에 특화된 신용·체크카드도 출시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해외 부정 사용 방지

해외여행 중 자신의 카드가 위. 변조되어. 사용될 수도 있는데 예방을 위해서는 출입국 정보 활용 서비스와 알림 서비스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출입국 정보 활용 서비스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출입국 정보 활용에 동의하면 국내에 입국한 후 해외에서 발생하는 신용카드의 부정 사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 수수료는 무료이고 1회 신청으로 서비스를 계속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휴대폰 알림 서비스

결제 알림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 국내뿐 아니라 해외 결제 내역까지 휴대폰으로 확인할 수 있어 부정사용을 조기에 차단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요즘입니다. 신용카드를 알뜰하고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꼭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