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즘 이슈

삼성 갤럭시 S22, GOS 이슈

by ţŠ2022. 3. 7.
반응형

삼성전자가 삼성 갤럭시 제품군에서 자사 기본 탑재 앱인 GOS로 성능을 제한시켰음에도 정작 벤치마킹 앱에서는 정상 성능인 것처럼 눈속임을 해온 사실이 알려지면서 소비자들은 분노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삼성 갤럭시 S22
삼성 갤럭시 S22

 

□ GOS(Game Optimizing Service)란?

이번에 문제가 된 것은 GOS(Game Optimizing Service)로 원래 게임으로 분류되는 애플리케이션의 해상도와 스로틀링 특성을 제어하는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GOS는 애플리케이션의 해상도를 비롯한 초당 프레임 수, 화면 밝기, 텍스쳐 품질, CPU 및 GPU 성능 등을 조절해 기기 발열 해소 및 배터리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어집니다.

 갤럭시 S22 이슈의 원인

갤럭시 S22에서 문제가 된 GOS는 사실 2016년 갤럭시  S7에서부터 존재했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IT마니아들 사이에서만 약간의 이슈가 될 뿐 일반 사용자들은 잘 알지 못했고 또 GOS를 끄고자 마음먹으면 끌 수 있었기 때문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One UI 4.0(안드로이드12) 업데이트 이후 GOS를 비활성화 하는 방법이 모두 막혔고, 발열을 막기 위한 GOS의 성능 저하 및 클럭다운 정책이 더욱 심해져 사용자들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한 삼성전자 직원이 GOS에 대한 인터뷰에서 허위 스펙으로 소비자를 기만한 행위를 오히려 "고객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는 식으로 대처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성능저하 주요 내용

심각한 강제적 성능 저하

실험 결과 GOS로 인하여 갤럭시 기기들은 게임 내내 GPU 성능이 5년 전에 나온 iPhone은 물론이거니와 무려 철수한 지 오래된 LG전자 스마트폰들과 비교해도 성능이 낮게 나왔다고 합니다.


벤치마크 점수로 비교 시 GOS가 활성화되면 자사의 갤럭시 S22 Ultra가 2년 전 출시된 플래그십 열화판인 갤럭시 S20 FE보다도 수치가 떨어지고, LG전자의 VELVET보다도 성능이 뒤쳐진다는 것입니다. iOS 단말과 비교하면 iPhone X보다도 뒤처지는 결과가 나오며, 싱글코어로만 비교해보면 무려 iPhone 7보다 성능이 뒤쳐지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벤치마크 치팅

스마트폰 AP 속도 측정의 잣대가 되는 벤치마크 앱에서는 GOS가 작동하지 않으며, 벤치마크 어플에서는 GOS의 성능 제한이 적용되어 있지 않아 실제 게임에서는 나올 수 없는 높은 성능이 벤치마크에서만 나오게 한 것은, 성능을 보고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에 대한 기만행위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대응

사건 초기까지만 해도 삼성전자는 "GOS가 고성능 게임에만 작동하는 기능으로 일반 앱을 이용할 때는 작동하지 않는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갤럭시 S22 출시 전 GOS 관련한 이슈에 대한 검토가 있었지만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판단에 따라 유지하기로 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삼성은 자신들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는데, 해외에서도 해당 소문이 퍼지고 국내에서는 소비자 기만에 광고 사기라며 고소 준비를 하는 모임이 생겨나기 시작, 사전 예약자들이 예약을 취소하는 등 악재가 겹치면서 삼성전자 측에서는 해당 사안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며 고객의 소리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최선의 솔루션을 찾는 중이라고 답했습니다.

 

아래 삼성전자의 최근 공지사항은 이번 GOS에 대한 고객들의 불만과 의문점에 대해 답변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 공지

갤럭시 S22 GOS 관련 추가 말씀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삼성전자입니다.

삼성 갤럭시를 아끼고 사랑하며 응원해주신 고객분들께 GOS 논란으로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습니다.

고객분들이 지적해주신 사안 모두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조속히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궁금해하시는 부분에 대해 좀더 설명드리겠습니다.

Q) 게임 외 일반 앱의 성능에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 아닙니다. GOS는 고사양 게임 실행 시 과도한 발열 등 제품 안전을 위해 동작하며 게임 외에 일반 앱에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GOS APK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추출했더니, 10,000여 개의 앱 리스트가 나온다고 주장도 일부 있는데 해당 리스트는 새로 설치된 앱이 게임인지 아닌지를 빨리 판단하기 위한 목적이며 GOS와 전혀 무관합니다.

Q) 벤치마크 툴에서는 왜 성능제한을 걸지 않았는지?
→ 벤치마크 툴은 게임 앱이 아니므로 GOS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게임 앱의 경우에만, 특수성(CPU/GPU 사용량 많음)과 지속 사용성을 고려하여 Heavy 게임 사용 시 과도하게 온도가 올라가지 않는 방향으로 설정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Q) 성능 우선 모드를 적용할 경우 얼마나 개선되는지?
→ CPU/GPU 성능 클락 제한을 풀고, 단말 제어 온도를 상향 시 FPS는 약 10 Frame 수준 개선이 됩니다.
※ 원신 게임 기준

Q) 새로운 개선방안 적용시, 이제 안전은 문제없는 것인지?
→ 당사는 고객 VOC 개선을 위해 CPU/GPU 성능 클락 제한을 풀더라도 온도 제어 알고리즘을 최적화하여 안전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위와 같이 단말 정책을 변경하더라도 사용자 안전에는 문제가 없도록 단말의 과도한 발열 방지 기능은 지속 적용됩니다.

Q) 2016년부터 적용하던 기능인데, 왜 유독 S22에서 문제가 되는 것인지?
→ 기존에는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21.11월 릴리즈 된 One Ul 4.0 버전에 우회경로 일부가 막혔고, '22.2월 One UI 4.1 버전에서 추가 차단을 하였습니다.
고성능의 게임 환경을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를 일부 간과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심려끼쳐 드려 송구스럽습니다. 이번에 차단되었던 우회경로 원복을 검토 중입니다.

Q) 성능 우선 옵션을 적용할 경우 발열 등으로 인한 무상수리는 안된다는 주장이 있는데 사실인지?
→ 아닙니다. 성능 우선 옵션도 당사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단말에 이상이 있고, 보증기간 이내인 경우는 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소비자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다양한 게임 유저의 환경을 고려하여 지속적인 최적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 S22 뿐만 아니라 기존 모델에 대해서도 최적화 SW 업데이트를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시 한번, 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드리고 따끔한 지적 주신데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