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해

MZ 세대 뜻과 특징

by ţŠ2021. 8. 29.
반응형

 

'MZ세대'라고 뉴스에서 많이 들어 봤지만 정확히 어느 나이대를 말하는지 그리고 MZ세대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한 MZ세대에 대해 알아봅니다.

MZ세대


1. MZ세대란

M(millennium) 세대와 Z(generation) 세대를 통칭하여 부르는 말이라고 합니다. 현재 나이로는 20대 초반에서 30대 후반까지의 연령대를 말하네요.

 

▶ M세대

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를 가리키는 말로,  정보기술(IT)에 익숙하고, 이 시대 대학 진학률이 높았기 때문에 고학력자가 많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Z세대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젊은 세대를 이르는 말로, 어릴 때부터 디지털 환경에서 자란 '디지털 네이티브(디지털 원주민)' 세대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2. MZ세대 특징

  •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며, PC보다는 모바일 환경에 친숙함.
  •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고 이색적인 체험이나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함.
  • 막연한 미래보다는 현재의 삶을 중시함.
  • 소비에 있어서 개인 취향이 가격보다 중요함.(비싸도 맘에 들면 구매함)

 

 M세대의 특징

밀레니얼 세대는 청소년 때부터 인터넷을 사용해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등 정보기술(IT)에 능통하며 대학 진학률이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사회에 진출해 고용 감소, 일자리 질 저하 등을 겪었고 이로 인해 평균 소득이 낮으며 대학 학자금 부담도 안고 있는 세대입니다.

 

이러한 경제적 부담 때문에 결혼이나 내 집 마련을 미루는 경우가 많고. 또한 소득이 적고 금융위기를 겪은 세대이기 때문에 금융사 등에 투자하는 것을 꺼리는 편이며, 광고 등의 전통적인 마케팅보다는 개인적 정보를 더 신뢰하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Z세대의 특징

이들은 아날로그와 디지털 문화가 혼재된 환경에서 자란 밀레니얼 세대와 달리, 어릴 때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되어 자라 이른바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디지털 원주민)’라 불린다. 인터넷과 IT(정보기술)에 친숙하며, TV‧컴퓨터보다 스마트폰, 텍스트보다 이미지‧동영상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아울러 관심사를 공유하고 콘텐츠를 생산하는 데 익숙하여 문화의 소비자이자 생산자 역할을 함께 수행합니다.

한편, Z세대는 1990년대 경제 호황기 속에서 자라난 동시에, 부모 세대인 X세대가 2000년대 말 금융위기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보고 자랐기 때문에 안정성과 실용성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인다.

 

온라인 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는 'X, Y세대가 이상주의적인 반면 MZ세대는 개인적이고 독립적이며, 경제적 가치를 우선시하는 등 이전 세대와 다른 소비패턴을 보인다'고 분석한 바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